자연에 가깝고 아름답게 미니멀한, 새 책에 등장하는 젠 스타일의 인테리어는 일본인의 사고방식을 엿볼 수 있습니다.
“집은 아름다움의 장소이기 전에 안전을 위한 장소이며 자연 환경과의 조화에 따라 평가됩니다.”라고 일본의 가장 흥미로운 개인 주택 내부를 살펴보는 일본 인테리어 의 신간인 이이다 미호코(Mihoko Iida)는 말합니다. . 도시형 아파트부터 산과 해변 휴양지에 이르기까지, 책에 등장하는 공간은 모두 일본에서 홈 인테리어가 의미하는 바, 그리고 주변 환경과의 조화와 균형 감각을 통해 정보를 얻는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유합니다.
집이 자연과 가깝다는 점 외에도 일본 디자인이 알려지게 된 절제된 단순함도 있습니다. 작가 Iida는 이렇게 설명합니다. “미니멀리즘은 일본에서 오랜 역사를 갖고 있으며, 중국을 통해 우리나라에 전래된 선불교의 가르침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12세기경부터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책에서 Iida는 이러한 사상이 “중심 인물을 숭배하지 않고 인공이든 자연이든 모든 것이 영적인 본질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자연 종교”인 일본의 기존 종교인 신도와 어떻게 일치하는지 설명합니다. 이에 대한 해석은 다양하다고 그녀는 설명합니다. “간단히 설명하면 아무것도 소홀히 다루어서는 안 되며, 아무것도 갖지 않는 것이 낫다는 것입니다. 또는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가진 것이 적을수록 걱정할 필요가 적습니다.'” 그 결과 일본의 많은 현대 미니멀리스트 주택은 신사와 사원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가장 아름답고 흥미로운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간토 지역의 바위, 바다, 바람, 하늘 속에 자리잡은 페닌슐라 하우스는 마치 주변에서 솟아오른 듯한 단일체 구조입니다. Mount Fuji Architects Studio에서 디자인한 이 건물은 시선을 사로잡는 잔혹한 단순함을 지니고 있습니다. 구조의 공간은 바다 쪽의 빛으로 가득 차 있으며, 바다와 하늘의 장엄한 전망을 제공하는 이중 높이의 창문 벽이 있습니다. Iida는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이 장면은 전통적인 정원 디자인에서 흔히 볼 수 있듯이 자연에서 빌린 풍경에 대한 일본의 개념인 샤케이(shakkei)에 대한 현대적인 해석을 불러일으킵니다. 주택을 둘러싼 바다 풍경은 쇼의 가장 뚜렷한 내부 특징을 훔칩니다 . “
눈에 띄는 Lotus House는 수상 경력이 있는 건축가 쿠마 겐고(Kengo Kuma) 가 지은 것으로 , 혁신적이고 대담한 체크보드 스타일의 벽을 갖추고 있으면서도 주변 자연과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일본 동부의 바람이 잘 통하는 집은 연꽃이 심어진 연못을 마주하고 울창한 숲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Iida는 이 거주지가 “마치 모든 석재 패널이 공중에 떠 있는 것처럼 구조적 가벼움의 특이한 느낌”을 가지고 있다고 말합니다. 이 혁신적인 구조 덕분에 햇빛, 가벼운 바람, 숲의 향기가 모두 건물 전체로 스며듭니다.
로터스 하우스의 뒷벽에는 떠 있는 계단이 있고, 거실에서는 연꽃 연못이 내려다보입니다. 건축가 쿠마(Kuma)는 “돌의 가벼움은 부드러운 연꽃잎의 표현이다”라고 표현합니다. Iida에 따르면 ‘인테리어’라는 용어는 일본에서 다소 다르게 정의됩니다. “일본인들이 인테리어에 관해 이야기할 때, 햇빛이 방으로 들어오는 위치, 입구를 통해 바람이 어떻게 이동하는지에 대해 더 중요하게 생각합니다.”라고 그녀는 설명합니다. “또는 산이나 해안을 따라 자연 요소를 견딜 수 있는 공간을 만듭니다.”
일본 인테리어의 또 다른 정의 요소는 “도쿄와 같이 번성하는 도시의 도시 경계 내에서 제한된 공간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되는지”라고 Iida는 말합니다. 다양한 세대의 대가족을 수용하기 위해 젊은 디자인 스튜디오 nendo가 만든 도쿄의 Stairway House에는 기능, 장난기, 조용한 미니멀리즘이 결합되어 있습니다. 구조의 중심에는 자갈 정원에서 시작하여 내부 전체를 관통하여 천장의 채광창까지 올라가는 거대한 계단 모양의 구조가 있습니다. Iida는 “초현실적으로 재미있을 만큼 기능적인 만큼 계단의 역할은 분명합니다”라고 썼습니다. “단일하면서도 사적인 일련의 공간 내에서 가족 구성원을 연결하는 것입니다.” 내부는 단색이고 단순하며, 계단을 가로질러 식물이 배치되어 녹지를 제공합니다. 그 결과 건축가 nendo는 “3세대가 서로의 미묘한 존재감 속에서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이 탄생했다고 설명합니다.
미래지향적인 느낌을 주는 Polygon House는 도쿄 외곽 가루이자와(Karuizawa)의 숲으로 둘러싸인 언덕에 자리잡고 있으며 야마구치 마코토(Makoto Yamaguchi)가 디자인했습니다. Iida는 “내부와 외부 사이의 경계가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라고 설명합니다. “남향의 큰 유리창은 타오르는 가을 단풍과 잎이 무성한 여름 녹지부터 고요한 겨울 눈 내리는 계절에 이르기까지 변화하는 계절의 카리스마 넘치는 풍경을 내부로 초대합니다.” 그녀는 그 장소가 “거의 선(禪)과 같은 미니멀리스트의 평온함으로 가득 차 있다”고 말합니다.
유리벽으로 둘러싸인 무성한 정원 전망을 자랑하는 House S는 도쿄 중심부에 위치함에도 불구하고 자연 세계에 가까운 느낌을 줍니다. 넓은 가족용 주택인 이 주택은 아시자와 케이지(Keiji Ashizawa)가 디자인했습니다. 대담한 개방형 계단이 세 층을 모두 연결하고, 긴 유리 벽이 건물 측면 전체를 덮고 있습니다. 전체 구조는 자연과의 근접성을 최대한 활용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집 A 옆에 소유자는 최근 나무로 둘러싸인 현대적인 찻집 같은 건물인 정원 집을 추가했습니다. 단순한 원룸 구조의 강철 타일 지붕과 삼나무 밑줄이 쳐져 있어 자연과의 친밀감을 반영하고 내부에 질감이 있는 따뜻함을 선사합니다. 내부에는 전통적인 느낌과 세련된 모더니즘이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마스터 디자이너 이사무 노구치(Isamu Noguchi)의 상징적인 흰색 종이 랜턴은 클래식한 느낌 중 하나입니다. 아름다운 정원으로 둘러싸인 이 곳은 “도시 한복판에서의 완벽한 자연 탈출구”라고 Iida는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