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 조던이 왜 그렇게 가치가 있습니까?

맷 데이먼과 비올라 데이비스가 주연을 맡은 벤 애플렉의 영화 에어(Air)가 개봉하면서 오리지널 운동화가 경매에 나오고 있습니다. Ellie Violet Bramley는 최고의 컬트 슈즈의 멈출 수 없는 성장을 탐구합니다.

중고 운동화 한 켤레가 200만 달러에서 400만 달러 정도의 가격으로 판매될 것으로 예상된다면 꽤 특별할 것입니다. 다음 주에는 “마지막 댄스”로 알려진 시즌인 1998년 NBA 결승전 두 번째 경기에서 마이클 조던이 착용한 나이키 에어 조던 13이 소더비 경매에 출품될 예정이며 역대 가장 가치 있는 운동화 입니다 . 시장에 나타나다.

“당시 Bulls는 팀이 해체될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으며 이것이 함께 NBA 챔피언십에서 우승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라고 Sotheby의 스트리트웨어 및 현대 부문 책임자인 Brahm Wachter는 말했습니다. 수집품은 BBC Culture에 전합니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쌍은 실제로 경매에 나온 NBA 결승전 중 MeiGray 사진과 일치하는 유일한 쌍입니다(MeiGray는 NBA의 인증자입니다).”

소더비(Sotheby’s)에 따르면 현재 운동화 경매 최고가는 2021년 147만2,000달러로 조던이 착용한 운동화도 마찬가지다. 조던 13이 이 기록적인 금액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는 것은 그 희소성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만들어진 가장 상징적인 운동화 디자인의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지속적인 유산을 말해줍니다. “그것은 운동화 매니아들에게 어필할 것이고 게임에 지친 수집가들에게도 어필할 것입니다.”라고 Wachter는 말합니다. 이는 그들이 코트에서 조던의 발을 우아하게 장식했다는 뜻입니다. “확실히 낡아 보이긴 하지만, 얼마나 낡았는지 생각하면 상태가 정말 좋습니다.”

그렇다면 에어 조던의 무엇이 그토록 특별할까요? 맷 데이먼, 비올라 데이비스와 함께 벤 애플렉이 감독하고 주연을 맡은 새 영화 에어의 주제인 배경 이야기만으로도 전례가 없었습니다. 1984년 나이키가 조던에게 접근했을 당시 그는 아직 캐롤라이나 대학에서 뛰고 있던 신인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조던 자신이 아디다스와 계약하기를 열망했고 당시 나이키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브랜드였기 때문에 그를 설득하여 그들과 계약하도록 설득하기 위해 싸워야 했습니다. 신발 디자이너이자 나이키의 전설인 피터 C 무어(Peter C Moore)가 영입되어 냅킨 뒷면에 디자인을 스케치했고, 최초의 에어 조던이 탄생했다고 합니다. 이 제품은 이후 몇 년 동안 출시된 35가지 에어 조던 디자인 중 첫 번째 제품이었습니다.

조던의 운동능력은 분명히 이 신발의 지속적인 명성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조던의 문화적 관심은 그의 선수 생활 이후에도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라고 스트리트웨어와 운동화의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이자 재판매 사이트인 StockX의 운동화 및 수집품 상품 담당 이사인 Drew Haines는 말합니다. “이 모든 시간이 지났고 실제로 그의 경력에서 도달할 수 있었던 수준에 도달한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어떤 브랜드도 문화적 시대정신을 이렇게 활용하는 것은 전례가 없는 일이었습니다.
또한 그 사람 자신을 중심으로 전개된 신화와 그가 궁정에서 대중문화로 튀어나온 방식도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남자가 날 수 있다고 생각하게 만든 사람은 크리스토퍼 리브가 아니라 마이클 조던이었습니다. 그는 아무 조건 없이 날 수 있었습니다.”라고 운동화 및 스트리트웨어 잡지 Highsnobiety의 전 편집장인 Jian DeLeon은 말합니다. “그는 실제로 실생활에서 계속해서 그런 일을 하고 있었는데, 이 신발이 그가 그 일을 하고 있던 신발이었습니다.” 게다가 에어 조던은 “슈퍼맨의 망토나 바지 밖의 속옷보다 훨씬 더 착용하기 쉽습니다.” DeLeon은 BBC Culture에 “운동화는 인간의 위대함을 착용할 수 있는 표현”이라고 말했습니다.

신발을 둘러싼 마케팅의 대부분은 자동차 프로모션과 비슷하다고 DeLeon은 말합니다. DeLeon은 자신이 소유한 신발의 정확한 개수를 확신하지 못합니다. 그는 지난 달에 5~6켤레를 구입했으며 총 100켤레 정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1989년에는 DeLeon이 말했듯이 “매우 스파이크 리 스타일”이라는 광고가 공개되었는데, 여기서 Lee는 그의 영화 She’s Gotta Have It에서 그의 캐릭터인 Mars Blackmon으로 등장합니다. 광고에서 그는 조던에게 자신을 우주 최고의 선수로 만드는 이유에 대해 질문하고 반복적으로 “신발이겠죠!”라고 말합니다. 광고에서 이씨와 팀을 이루는 것은 현명한 움직임이었습니다. DeLeon은 어떤 브랜드도 그와 같이 문화적 시대정신을 활용하는 것은 전례가 없는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내 생각에 ‘좋아, 이건 지위의 상징이야’라고 생각한 순간이었죠.”라고 그는 말합니다.

이 신발은 선수들의 신발이 주로 흰색이어야 한다고 규정했을 당시 NBA에서 빨간색과 검은색 색상 조합으로 인해 처음에 금지되었습니다. 이는 필연적으로 주변에 반항적인 신비감을 불러일으켰을 뿐입니다. 신발이 오랫동안 인기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었던 것은 신발의 색상 수용 능력이었습니다. “토우 박스든 스우시나 칼라의 대비든 디자인하고 컬러를 돋보이게 하는 방식이 운동화에 비해 상대적으로 새로운 방식으로 눈에 띄게 눈에 띄었고 그게 그 일부였던 것 같아요. “라고 DeLeon은 말합니다.

컬트 어필

자신을 소유하고 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 “저는 Nike Airforce 전문가입니다.” – Haines는 또한 디자인 자체에 대해 고개를 끄덕였습니다. “모델의 청결성, 패널 구성 방식 및 수백 또는 수천 개의 패널을 적용할 수 있는 방식 색상도 다르고 소재도 달라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어 남성용, 여성용, 아동용 다재다능한 운동화라고 생각합니다.”

에어 조던은 급성장하는 스타일 부족의 지하 유니폼의 일부와 같았습니다 – Drew Haines
물론 이전에도 시그니처 슈즈 라인을 선보인 다른 운동선수들이 있었습니다. DeLeon은 같은 이름의 전설적인 미국 테니스 선수가 보증한 Adidas Stan Smiths와 시그니처 농구 운동화인 Converse Chuck Taylor를 지적합니다. DeLeon에 따르면 당시 “NBA 운동선수들이 선택한 무기”였습니다. 최초의 에어 조던이 출시되었습니다. “그러나 조던 라인을 특히 흥미롭게 만든 것은 운동선수가 항상 선두에 서서 신발 자체보다 더 관련성을 갖고 있다는 것입니다.”

현대적 집착의 기원


운동선수가 경기를 중단한 후 트레이너가 기억력을 빼앗는 경우가 많습니다. Smith가 2010년대 패션 유형의 최고의 트레이너가 된 신발을 재도입하는 동안 고인이 된 영향력 있는 파리 부티크인 Colette 및 Adidas와 협력했을 때 Smith는 분명히 Colette의 문을 열었고 “너무 많은 아이들이 서두르고 있었습니다 ” 그들은 그를 알아보지 못했습니다. 남자와 트레이너에 관한 책은 문자 그대로 ‘Some People Think I’m a Shoe’라고 불립니다. DeLeon은 “조던스는 그렇지 않은 것 같아요.”라고 말했습니다.

3년 전 Netflix의 The Last Dance에는 슬램덩크가 무엇인지 거의 알지 못했던 농구 초보자들이 조던이 지휘하는 시카고 불스의 부상을 기록하는 10부작 다큐멘터리 시리즈를 보면서 빠져들었던 것도 나쁘지 않았습니다. StockX는 2020년 여름 그 무렵 관심이 엄청나게 급증했습니다.

에어 조던에는 논란이 없지 않습니다. 2020년 다큐멘터리 One Man and His Shoes는 Nike가 신발을 살 여유가 없는 아이들에게 신발을 공격적으로 판매하는 방식을 조사했습니다. 한 평론가는 ” De Beers가 다이아몬드 공급을 통제한 것처럼 Air Jordans의 공급을 신중하게 통제하고 인위적으로 할당했습니다. 신발에 대한 최고의 가치와 바람직함”.

우리가 지금 알고 있는 것처럼 이 운동화가 운동화 문화를 최초로 시작한 운동화라는 사실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적어도 제게는 조던 1 운동화 자체가 아마도 모든 것을 시작한 운동화일 것이라는 점은 꽤 분명합니다.”라고 Haines는 말합니다. “이 운동화는 아마 20년 가까이 존재해 온 열광적인 운동화 문화를 시작한 것입니다.”

DeLeon은 “그들은 또한 스트리트 패션에 혁명을 일으켰습니다. 컬트적인 매력을 지닌 신발이었으며 거리에서 볼 수 있었고, 만약 당신이 그 부족의 일원이라면 그것이 무엇인지 쉽게 식별할 수 있었고 전 세계의 사람들과 연결할 수 있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이러한 코드를 알고 이를 통해 연결할 수 있는 것이 스트리트 문화의 시작이었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그들은 무언가를 옹호했습니다: “80년대나 90년대에 누군가의 발에 조던을 본다면 신발에 대한 대화를 시작하여 힙합이든 음악이든 다른 비슷한 관심사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았습니다. 스포츠든, 급성장하는 스트리트 랩 브랜드든 [힙합 음반사] QC, [Jordans]는 급성장하는 스타일 부족의 언더그라운드 유니폼의 일부와 같았습니다.”

당시에는 최첨단이었을지 모르지만 이제는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매력이 있습니다. DeLeon의 경우 “나는 결코 없애지 못할 오래된 Blur 티셔츠나 Anime 티셔츠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Jordans와 똑같습니다.”